更新时间:12-04 上传会员:莉雅
分类:韩语论文 论文字数:12277 需要金币:1000个
논문개요:술은 인류생활에서 증요한 음류수라는 것이다. 술은 사람이 살고 있는 그 나라의 자연 환경과 사회 환경에서 절대적 영향을 받기 마련이며, 즐기는 사람들의 문화로 나타나게 된다.
한국과 중국은 같은 아시아 문화권에 속한다. 그래서 양국은 음주 문화에 대해서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차이점도 많이 가지고 있다. 본 논문은 한.중 양국 음주 문화의 유래, 발전과정, 그리고 한중 양국 술의 종류 비교, 음주 예절을 통해서 양국의 음주문화를 전체적으로 알아보았다..
논문의 뒷부분은 제 연구 방법을 이용해서 한중 양국의 음주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하고 간단히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중 양국의 음주 문화가 사회와 경제에 대해 주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 음주 문화의 미래를 전망하였다.
한,중 양국의 음주 문화 비교 연구를 통해서 수확을 많이 얻을 수 있다. 한중 양국 각각의 음주 문화를 이해하면 양국은 경제나 문화 교류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키워드: 음주 문화 발전과정 술의 종류 음주 예절 문제점
论文概要:酒是人类生活中的一种重要饮料,人类社会从远古时代开始就进行酒的酿造。世界各个民族都有关于酒的传说。而酒文化是指在酒的生产、贩卖、消费中所形成的物质和精神文化的总称。
中韩两国同属于东亚文化圈,因此在酒文化上有很多的相似点和不同点。本论文通过对中韩两国酒文化的起源,酿酒过程的发展变化,酒的种类和酒器,饮酒礼仪等方面的比较,分析两国在饮酒文化上的异同点。论文后半部分以本论部分的研究比较作为基础,通过两国饮酒文化的比较,得出两国历史悠久的睦邻友好关系,同时针对过度饮酒现象提出见解。另外,也对中韩两国酒文化的未来提出美好的展望。
关键词:饮酒文化;发展过程;酒种;饮酒礼节;问题
우리는‘음주’라는 사회적 행동을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서 같은 동양 유교 문화권인 중국과 한국사회의 음주문화를 비교해 보았다. 중국인들도 우리 조상들처럼 술을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해주는 사교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술을 즐기며 항상 가까이했다는 것, 또 술자리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되는 예절이 있다는 점에서 그 모습을 같이 했다. 그러나 중국으로부터 파생된 한국의 음주문화는 국민성, 사회적 분위기 등에 기인하여 수작문화와 같은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중국과 한국의 음주문화를 비교해보는 것은 중국을 거울삼아 한국 사회의 고질적 병폐인 음주문제를 반성하고, 앞으로 우리사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어느 정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물론 중국도 절대적이고 완벽한 음주문화의 표상은 아니라는 한계를 밝혀둔다.
사실 한국도 전통적으로 술 문화가 대단히 고상하여 아름다운 풍속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전통적인 음주의 의미가 최근 들어서는 찾아보기 힘들어졌고, 좋은 모습보다는 술자리에 있어서 악습이 더 눈에 잘 들어오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의 술 문화가 잘못되었다고 불평만 할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눈을 돌려 다른 나라에서 배울만한 좋은 점은 배우고, 고칠 것은 하루빨리 고치고, 인습은 과감히 버릴 줄 아는 지혜와 결단력이 필요하다. 또한 한국사회에 뿌리박힌 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의식개혁과 더불어 국가적 차원의 강력한 제도개혁도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포석정에서 시와 함께 음주를 즐겼던 우리 선조들의 고결했던 음주문화를 아로새기며 음주문화가 한층 나아진 모습으로 탈바꿈하기를 기대하며 소논문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