更新时间:11-14 上传会员:你好,学长
分类:韩语论文 论文字数:6645 需要金币:1000个
서 론:현대 우리 사회에서 살아있는 사소하거나 몸에 배어 익숙한 행동양식은 전통문화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생활 양식에 대해 생각해 보려 한다.
중국과 한국은 동양 국가의 대표로서 불교의 영향을 받아 왔기 때문에 예의, 사고 방식 등 많은 것이 비슷하다. 그런데 아무리 비슷해도 다른 점이 있는 법이다. 그 중에서 생활 양식의 차이점은 빼놓을 수 없다. 생활 양식이라는 것은 생활 중에서 표현되는 행동과 습관이다. 한국 드라마를 보거나 아니면 주위의 한국 사람들을 보면 책상 다리를 해서 앉는 사람이 많다. ‘책상 다리를 오래 하면 힘들지 않아?’ 이렇게 궁금해하기도 한다. 그리고 ‘중국 사람은 왜 이렇게 생활하지 않아?’라고 생각해 본 적도 있다. 그래서 중국 사람과 한국 사람의 생활 방식 차이에 대해 한번 써 보고 싶다. 우리 중국 사람들은 입식 생활을 하고 한국 사람들은 좌식 생활을 하는 것이다. 물론 사회가 발전하면서 요즘 좌식 생활을 안 하고 입식 생활을 하는 한국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좌식 생활을 위주로 하는 한국 가정이 아직 많이 있다. 비교한다는 것은 서로가 상대방을 더 잘 알고 이해하기 위한다고, 중국의 입식 생활과 한국의 좌식 생활을 비교해 가지고 서로가 상대방의 생활 양식을 알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할 생각이다.
이상 내용은 정의와 예, 산생하게 된 원인, 장단점 3방면에서 중국의 입식 생활과 한국의 좌식 생활을 비교했다. 우리는 꼭 어떤 생활 양식이야 좋다는 결론을 내릴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금 처하고 있는 상태는 다 오래전분터 전해져 온 것이고 우리한테 가장 어울리고 가장 좋은 방식이다. 그냥 문명이 발달해지면서 다른 나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나서 자기의 상황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알게 된다. 내가 중국의 입식 생활과 한국의 좌식 생활을 같이 비교하는 것도 양국 사람은 상대방을 통해서 자기를 더 잘 인식했으면 한다는 생각에서 쓰는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의 생활 양식도 알아보고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서로를 존중하는 바탕에서 평화롭게 지냈으면 좋겠다. 물론 이 과정은 서로 배우는 과정이 될 수도 있다. 상대방의 좋은 점을 배우고 또 자기의 실제 상황에 맞춰서 자기에게 가장 좋은 것을 취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재는 좌식 입식을 합친 절충식을 쓰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서 안방, 침실, 노인실은 좌식으로 하고 부엌, 화장실, 거실, 아동실은 입식으로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자기의 생할 양식을 지키면서도 효율적이기도 하다.